억울한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일단 케어링 알아보세요. (광고 X)

이 글 요약

  • 요양보호사 월급 문제점
  • 케어링 통해서 안전하게 일하기
  • 요양보호사로 일하기 힘든 이유

억울한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일단 케어링 알아보세요. (광고 X)

목차

     

    요양보호사 자격증

    요양보호사의 시험 합격률은 대게 90% 전후로 많은 어르신들이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어렵지 않게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가장 놀라는 건 요양보호사 월급이 센터마다 다르다는 것인데요. 요양보호사의 임금 기준이 정해진 게 없어서 어느 지역은 더 받고, 어느 지역은 덜 받고, 부당한 일들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양보호사 월급을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임금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5년 전체 인구의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 고령층이 되는 초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고령 사회를 앞둔 현재 주목받고 있는 직업은 요양보호사입니다.

     

     

     

     

    요양보호사 간병인 차이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을 헷갈려하는 분들 분명 계십니다.

     

    요양보호사

    • 노인장기요양보험 적용 대상자를 돌보며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

     

    간병인

    • 자격 제한이 없고 노인, 산모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며 일이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어 불규칙한 소득이 발생

     

    그래서 많은 분들이 간병인보다는 안정적인 직업인 요양보호사를 선호하는데요. 요양보호사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정부에서 지원하는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수업을 듣고 시험을 보면 매회 합격률이 90% 이를 정도로 누구나 쉽게 통과할 수 있어서 노후를 위해 하나씩 취득해 놓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요양보호사 간병사 간병인 차이

     

    요양보호사 간병사 간병인 차이 [노인 방문요양 팁]

    목차 보살핌이 필요한 어르신의 벗으로 각광받는 요양보호사. 간병인, 또는 간병사라는 직업도 있는데요. 비슷한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쩌면 정말 대상자도, 하는 일도 조금은 다른 부분

    yoyangsa.tistory.com

     

    가족요양 제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일반요양, 방문 목욕, 요양원 등 다양한 곳에 취업할 수 있지만, 매월 수십만원의 국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가족요양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제도는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몸이 아픈 가족을 매일 1시간 또는 1시간 30분을 돌보면 최소 44만원에서 최대 93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본인 부담금 공제"

     

     

     

    가족요양 조건

    물론 조건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가 가족 요양 이외에 다른 직장 근무 시간이 월 160시간 미만이어야합니다. 또한, 돌보는 가족은 장기요양보험등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장기요양보험등급은 만65세 이상 또는 만 65세 미만 노인성 질병으로 6개월 이상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인정받은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기요양등급 5등급 이상 받은 어르신들이 가족요양제도 대상입니다. 그래서 고령층과 함께 거주하는 분들은 혹시 모를 미래를 대비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참 많습니다.

     

    그리고, 가족요양 1시간 30분을 하면 93만원인데 그건 공단에서 지급한 총액입니다. 거기서 본인 부담금 15%는 납부해야 합니다. 나머지 85% 중 센터 운영비를 제외하고 실수령은 70만원 내외를 받고들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소개할 케어링을 포함한 다른 센터들도 마치 93만원 전체 주는 양 홍보하는데 요양보호사 선생님들도 이런 정보는 미리 알고 시작하셨으면 좋겠네요.

     

     

     

    요양보호사 월급

    한편, 요양보호사는 엄연한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최저시급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여 하는 일에 비해 급여가 너무 적다는 게 현재 사회적 문제입니다. 그리고 요양보호사의 할 일을 하고 퇴근하면 좋지만 "가사 일 해라", "김장 좀 도와라", "다른 선생은 해줬는데 당신은 왜 안 하냐" 등 무례한 요구를 하여 스트레스받는 요양보호사 선생님들 정말 많습니다.

     

    이렇게 최저시급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데 여러 정신적인 고통까지 겪으니 시위가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이죠. 요양보호사의 처우 개선은 정말 시급하고 많은 것들이 바뀌어야 합니다.

     

     

     

    억울한 요양보호사

    일단, 요양보호사를 위한 처우개선이 필요합니다. 오전에 3시간, 오후에 3시간을 일해도 수입이 얼마되지 않으며, 60대 이상의 나이는 센터에서 불러주지도 않아요. 센터보단 그 경비로 사회복지에서 부서를 두어서 정부 관할로 운영해야 한다고 봅니다. 요양보호사의 일이 만만치 않고, 60대 이상이면 가족을 돌보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요양보호사가 방문목욕 하다가 어르신을 모시고 왔다 갔다 할 때 휠체어가 0,5m 문턱에 걸려 넘어지면서 골절 입어서 자녀분이 요양보호사 상태로 법적 소송을  걸었다고 들었습니다. 모든 업무가 센터장을 끼고 일하기 때문에 법적 책임은 센터장이 지고 가는 문제도 있고 이런 일 예방차원에서 보험가입도 합니다. 대부분 요양보호사로 일하면 이런 기본상식은 알고 일하지 않나 싶어요. 동전의 양면성처럼 모든 문제는 양면성이 있기 마련인데 단순하게 단면만 생각하는군요. 진짜 문제는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센터장과  불법 행위가 문제인 거죠.

     

    요양보호사 보다 사회복지사 추천하는 이유

     

    [요양보호사 후기] 단점 및 현실 그리고 사회복지사 추천하는 이유

    목차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취득 기간이 다른 국가 자격증 보다 짧고, 국비지원(내일배움카드)도 사용할 수 있고, 자격증 취득 후에 취업도 금방 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유명하죠. 하지만 생각보

    yoyangsa.tistory.com

    t요양보호사 산재보험 신청 방법

     

    요양보호사 산재보험(산업재해보상보험) 신청 및 급여 혜택 종류

    노인장기요양기관에선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사무원, 요양보호사 등 다양한 분들이 일하는데 모두 해당하는 정보니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분류 : 요양보호사 | 보험 목차 근골격계 질환 요양

    coderlife.tistory.com

     

    또한, 요즘 요양보호사는 신종 가사도우미. 환자 돌보는 것이 중요한 업무인데 시장 보고 청소하고 온갖 집안 허드 레일만 시킵니다. 조금이라도 마음에 안 들면 센터에 전화해서 교체해달라고 하고 센터장님은  맘에 안 들면 요양보호사들이 많으니 언제든지 바꾸어드린다고 어르신들께 말하면서 수시로 교체해 드립니다. 이것부터 고쳐야죠.

     

    어르신들도 요양보호사를 파출부로 거의 알고 있습니다 비위 못 맞춤 딴 센터 갈까 봐 입맛대로 즉시즉시 교체해주니 아주아주 갑질을 합니다. 어떤 요양보호사 선생님은 어르신 방문하러 갔는데 보호자할머니까지 허리가 많이 굳고 우울증약까지드시다보니 어쩔수없이 두두케어나 다름없어요. 장봐야 하며 두 분 반찬국 다 해줘야야할 처지가 되지요. 살림을 다 해주다보니 때론 어른신 두 분 계신 곳에는 애당초 피하는 게 맞을 겁니다.

     

    요양보호 기관 케어링

    요양보호사의 문제점을 알고 요양보호사를 그나마 잘 챙기는 회사가 있는데 거기가 케어링입니다.

     

    "본인 부담금 공제"

     

    요즘 뉴스에 요양보호사가 성희롱, 성추행, 심하면 성폭행까지 당합니다. 그래서 여성 분들이 이러한 걱정을 많이 하는데, 도난, 성희롱, 성추행 등 부당한 대우를 당했을 때 변호사를 동행하여 적극적으로 요양보호사를 보호하고 문제를 해결할 회사가 필요합니다. 요양보호사 급여는 정부에서 요양보호사에게 직접 지급하지 않고 센터를 통해 받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임금 표준 가이드라인은 없고 최저시급만 맞춰주면 문제가 없어서 기관별로 자유롭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2022년 5월 10일 요양보호사 업계에 따르면 정해진 인건비를 못 받는 재가요양보호사가 약 80%라고 합니다. 웃긴 건, 요양원장이나 요양센터 직원도 요양보호사 월급을 얼마나 줘야 할지 잘 모르고 이런저런 핑계로 제일 적게 주고 있습니다. 어떤 요양보호센터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노동자의 임금을 적게 주려고 여러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나저러나 전국적인 대규모 업체에서 먼저 요양보호사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케어링 광고는 아니고, 그나마 케어링이 나아서 케어링을 소개합니다.

     

    케어링 전화번호 1522-6585

     

     

     

     

    유용한 정보 모음

    2021년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2021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2021년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확인하세요. 2021년 37회 필기 01~10 [확인하기] 필기 11~20 [확인하기] 필기 21~30 [확인하기] 필기 31~35 [확인하기] 실기 36~50 [확인하기] 실기 51~65 [확인하기] 실기 66~80 [확..

    yoyangsa.tistory.com

    2022년 올해 요양보호사 시급 | 월급

     

    2022 요양보호사 시급 | 급여 + 주휴수당 + 연차수당 | 최저시급

    목차 요양보호사 내일배움카드/국비지원 지원 방법 요양보호사 학원비 국비지원으로 무료 교육? 가족요양 가족돌봄 지원금 3가지 확인하기 요양사 자격증 내일배움카드 500만원 지원받기 2022 202

    coderlife.tistory.com

    2022년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2022년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2022년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아래 요양보호사 기출문제를 확인하셔서 요양사 자격증 취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39회 기출문제 ◀ 필기 01~12번 필기 13~24번 필기 25~35번 실

    coderlif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